본문 바로가기
쏠쏠한 지식정보

"가스라이팅" 자신도 모르게 스며든다면?! 대처 방법 확인하기.

by 고려 이부장 2023. 11. 2.
반응형

최근 인터넷에서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를 자주 접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지, 혹은 정확한 뜻을 알고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가스라이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가스라이팅이란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상대방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판단력을 잃게 만드는 심리적인 지배를 의미합니다. 지배를 당하는 사람은 점차 자신의 판단을 잃고 지배자의 말에 의존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의 유래는 1954년에 미국에서 개봉된 '가스라이트'라는 영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독특하면서도 충격적인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영화의 주요 내용은 남편이 부인을 정신병자로 만들려고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세밀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의 궁극적인 목표는 그녀가 소유하고 있는 값비싼 보석을 획득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화는 가스라이팅이라는 개념을 대중에게 소개하게 되었으며, 이 용어는 이후에도 계속해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가스라이팅의 유형은 다섯 가지로 나뉩니다. 이 행위가 반복되면 피해자는 자신을 잊고 자존감이 낮아지며 의심하는 상태가 됩니다.

- 거부형 : 상대의 의견을 극단적으로 거부하고 이해하지 않습니다.
- 반박형 : 상대의 기억을 불신하고 믿지 않습니다.
- 전환형 : 상대의 생각을 의심하게 됩니다.
- 경시형 : 상대의 요구나 감정을 경시하게 만듭니다.
- 망각형 : 일어난 사실을 부인합니다.

 

 

 

 

 

 

 

 

가해자와 피해자의 행동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해자는 먼저 관계를 형성하고 기억을 왜곡합니다. 피해자를 끊임없이 질책하고 자존감을 무너뜨려 상대방의 판단을 가해자가 결정하게 합니다. 결국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복종하게 되고, 가해자는 피해자를 예민하고 유별난 사람으로 말하며 자신의 뜻을 강요합니다.

피해자는 처음에는 논쟁을 시작하고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가해자의 눈치를 보게 되고, 본인이 잘못됐음을 알면서도 가해자를 위해 행동하게 됩니다. 결국 자기 자책을 시작하고 가해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려고 노력합니다.


가스라이팅을 예방하려면 주변 사람의 눈치를 보며 항상 잘못된 점이 있는지 걱정하고, 그 사람의 의견을 따르고 있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해질수록 우울감과 자존감의 상실을 초래하므로, 자신의 의견을 낮추는 행위에 조심해야 합니다. 피해자가 힘들다면 그 사람과의 관계를 과감하게 정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스라이팅에 대처하는 방법은 이성적으로 대처하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이 의심되면 대화 내용을 저장하거나 캡처하거나 통화 내용을 녹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에 이를 친한 지인에게 보여주고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